월간지 201-250 229호 제4부 주께로 돌아가면 수건이 벗겨짐

제4부 주께로 돌아가면 수건이 벗겨짐

78
0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오히려 그 마음을 덮었도다”(고후 3:15).

그들의 역사 내내 유대인들은 고의적으로 눈을 감았습니다. 그들은 모세가 기록한 것 중에서 그들이 믿고 싶은 것만 가려보았고, 모세 율법의 “의문”이 갖는 비할 데 없는 탁월함에는 온전히 확신했으나, 그 “영”에는 눈을 감았습니다. 성소 봉사와 제사제도는 하나님의 어린양과 그분의 중보 사역을 가리켰습니다.

이사야의 예언들은 메시아가 왕으로서 다스리기 전에 반드시 고난을 당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진실로 메시아를 찾았지만 그 메시아는 죄가 아니라 로마에게서 건져줄 구주였습니다. 고의적 불신이라는 동일한 수건이 오늘날에도 진리를 가리곤 합니다.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어지리라”(고후 3:16).

모세가 여호와 앞으로 다시 나아갔을 때 그 수건을 벗었던 것처럼(출 34:34), 영적인 시각 상실과 불신은 진심으로 회심한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성령의 인도를 받아 유대인이 그리스도를 믿게 됐을 때, 그의 시야를 가려 영원한 언약을 보지 못해 자신의 존재를 왜곡했던 수건은 사라졌습니다. 그러자 유대인은 제사 제도의 참 의미를 볼 수 있게 됐으며, 그리스도가 희생 제도와 모세의 전 율법의 핵심을 그분의 인격과 사역 속에서 이루셨음을 깨달을 수 있게 됐습니다. 구약이든 신약이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할 때에만 사람들은 그 말씀을 제대로 읽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에 온전한 순종으로 헌신할 때에만 그분의 말씀을 이해하고 올바로 해석할 준비를 갖추게 됩니다.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고후 3:17).

성령의 자유란 언제나 무상으로 제공되는 새 생명의 자유이며, 사람이 거듭나면 하나님의 뜻을 자기 안에 실현시키는 것이 가장 큰 열망이 된다는 단순한 이치의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마음에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으로 인간은 모든 형태의 외부 압력에서 자유롭게 됩니다.

그가 옳은 일을 하고자 선택하는 것은, 율법의 “의문”이 그릇된 일을 하지 말라고 금하기 때문이 아니라, 마음에 새겨진 율법의 “영”이 옳은 일을 선택하도록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내재하시는 성령이 의지와 감정을 다스리시므로 그는 옳은 일 하기를 갈망하며 예수 안에서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자유롭게 따르게 될 것입니다. 그는 율법이 선함을 인정하며,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자유란, 모든 일에 그리스도에게 순종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자기 좋을 대로 해도 된다는 허가증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자유에는 규제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듭난 사람에게는 완전한 자유를 안심하고 위탁할 수 있는데, 이는 그가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그 자유를 남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후 3:18).

마음과 정신이 여전히 수건으로 가려져 있어 주님의 영광을 보지 못하는 이스라엘 민족과는 달리, 그리스도인은 그 영광의 충만함을 바라볼 수 있는 특권을 받습니다. 시내 산에서는 모세만 수건을 쓰지 않은 얼굴로 하나님에게 계시를 받았지만, 이제는 모든 사람이 실제로 모세처럼 하나님 앞에 가까이 나아가 그분과 친밀한 친교를 나눌 수 있습니다.

구속의 계획은 사람 안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롬 8:29; 요일 3:2), 즉 그리스도를 묵상함으로 오는 변화를 목표로 합니다(롬 12:2; 갈 4:19). 그리스도의 형상을 묵상하는 일은 하나님의 임재가 모세의 얼굴에 나타난 것처럼 도덕적 및 영적 본성 위에 작용합니다. 그리스도를 구속주로 끊임없이 바라보는 가장 겸손한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생애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일부 반영할 것입니다. 그가 충실하게 그렇게 계속한다면 자신의 개인적인 그리스도인 경험에서 “영광에서 영광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벧후 1:5-7).
그리스도에게서 기인하는 영적 변화는, 마음에 접근하여 본성을 새롭게 하고 거룩하게 하고 영광스럽게 하여 그리스도의 완전한 생애와 닮도록 하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만 일어납니다.

댓글 남기기

메시지를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