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지 201-250 226호 딸기

[힐링 스토리] 딸기

35
0
어느 덧 2018년도 세 장의 달력이 넘겨졌습니다. 한 해를 시작하며 다짐하였던 일들이 조금씩 느슨해지기 시작할 때입니다. 예쁘게 꽃망울을 터트리며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천연계를 바라보며 다시 한 번 정신을 바짝 차리고 처음 마음먹었던 일들을 정리해 보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활력이 필요한 때에 잔소리하며 마음 상하게 하지 마시고 신선한 딸기 쥬스 한 잔을 준비해 주시면 어떨까요? 부모님에게, 또는 배우자나 자녀들에게~ 딸기만큼 상큼한 미소를 얼굴 가득 담고서 “힘드시죠? 이거 드셔보세요” 하면서 달달한 멘트도 전해준다면 축 처져 있던 어깨가 조금은 올라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래서 이 봄날에 보기만 해도 침이 고이는 딸기를 예쁘게 옷 입혀서 우리에게 보내주셨나 봅니다. 치아가 좋지 않은 어르신부터 이제 엄마젖을 떼고 이유식을 시작하는 어린 아기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지 않을 수 없게 말입니다.
<딸기>
딸기에는 수분 90%, 탄수화물 7~8%, 그 외에도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C 등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딸기 100g에는 비타민 C가 80~90mg이 함유되어 있어서 귤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 함량인 35mg보다 3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하루에 딸기 7개 정도를 먹으면 1일 필요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어 과히 ‘천연 비타민의 보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딸기의 효능>
1. 성인병 예방
한 연구 결과에서 딸기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32%나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람의 심장과 모양이 비슷한 딸기에는 무엇이 함유되어 있기에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1) 펙틴
펙틴은 과일에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질 중에 하나로 딸기 속에 아주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
(2) 라이코펜
라이코펜은 과일의 붉은 부분에 들어있는 일종의 색소로 붉은 딸기에도 물론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노화를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안토시아닌
딸기에는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몸 속 활성산소로부터 혈관을 보호하고 혈전 생성도를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2. 풍부한 비타민 C
딸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에 피로회복과 감기예방,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C는 피부에 좋은데, 그 이유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집집마다 가루나 정으로 된 비타민 C를 보조식품으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 C는 천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피부 미용
딸기는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예방에 좋으며 미백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피부 저항력도 높여주어 알레르기성 피부나 홍조가 짙은 피부에도 도움이 됩니다. 딸기 속 유황성분은 여드름을 예방, 완화시켜 준다고 하니 여성들이 딸기를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4. 암세포 억제
(1) 비타민 C
딸기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암세포를 박멸시키는 세포의 능력을 강화시켜 항암작용을 하고 바이러스를 죽이는 힘도 가지고 있습니다.
(2) 안토시아닌
붉은색을 띄게 하는 안토시아닌 색소 성분은 항암 작용과 시력 회복의 효능이 있습니다.
(3) 일라직산
딸기 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세포자살(apotosis)을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눈에도 Good
딸기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세포 재합성을 촉진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각기능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밝은 조명 아래에서 밤늦도록 공부하는 학생이나 장시간 컴퓨터 작업으로 눈이 피곤한 사람은 딸기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기타
(1) 임산부의 필수품
딸기에는 임신 초기에 가장 중요한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임신부들에게 좋은 식품이 됩니다.
(2) 신경통, 류마티스
딸기 속의 메틸 살리실산염은 신경통, 류마티스에 좋습니다.
(3) 다이어트
딸기는 100g 당 27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선호도가 높습니다.
<딸기 손질과 보관>
1. 보관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종이상자에 담아두거나 바로 먹을 딸기는 꼭지를 떼지 말고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2. 손질법
딸기는 껍질이 얇아 상하기 쉽고 과육이 부드러우므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 것이 좋다.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나온다.
몇 해 전에 텃밭 한쪽에 난생 처음으로 딸기를 심어보았습니다. 늘 시장이나 마트에서 사 먹던 딸기를 그냥 따먹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신기했는지 모릅니다. 바구니 한가득 따와서 실컷 먹었습니다. 작고 여리게만 보였던 딸기는 제법 쌀쌀한 늦가을까지도 초록빛을 띠고 있었고 영하의 날씨가 되어서야 갈색으로 변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해 봄이 되면 어김없이 연한 잎이 나오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하나님의 시간표대로 순종하며 부지런히 맡은 바 임무에 충성을 다하더군요? 당연한 일이지만 아름답고 감동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때를 따라 열매를 맺고 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댓글 남기기

메시지를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