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지 201-250 226호 제5부이 시대의 고레스를 찾아서

제5부이 시대의 고레스를 찾아서

20
0

우리는 놀라운 예언의 성취를 확인했습니다. 예언이란 이런 것입니다! 한치의 오차도 없이 하나님의 계획대로, 때가 차매 이루어지는 예언을 통해 이 세상이 의미없이 흘러가는 것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세상을 지배하던 열국의 흥망성쇠도 하나님의 계획하에 이루어지는 것임을 우리는 과거에 정확히 성취된 예언을 통해 믿게 되며 앞으로의 예언도 분명히 성취될 것을 믿게됩니다.

고레스는 이스라엘 백성을 본향으로 돌아가도록 이끈 중요한 인물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마지막 때에 고레스처럼 하나님의 백성을 본향으로 이끌어 가도록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등장하지 않으면 얼마나 더 이 죄악 세상에서 머물러 있어야 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본향으로 인도하기 위해 정해진 시간에 역사를 성취하셨던 것처럼 마지막 시대에도 당신의 백성을 하늘 본향으로 인도하기 위해 예언의 역사를 성취하실 것입니다. 지금은 인류 역사의 끝을 가져오는 고레스와 같은 예수님의 증인이 출현하는 시대입니다.

150여 년 전 고레스에 대해서 예언하셨고 그를 통해 이스라엘이 해방되어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게 하셨던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이 한 해 더 가까워진 오늘, 그 큰 사건이 이르기 전에 어떠한 핍박이 있으며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 주시지 않으셨을까요? 고레스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셨던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시대에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누구를 사용하실까요? 분명히 일어나고 이루어져야 할 그 예언을 성취시킬 사람들의 출현에 대해서는 어떤 예언을 하셨을까요?

하나님께서는 한 가지 큰 소원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것은 마지막 선과 악의 전쟁이 마쳐지는데 필요한 예수님의 증인들이 속히 준비되는 것입니다. 그 증인들은 요한계시록 14장에 나오는,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이 쓰여있는 여자의 남은 무리로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사람들이고, 그리스도와 산 경험을 통해 의롭게 된 예수님의 증인들입니다. 그렇다면 죄로 기울어지는 본성을 타고나 연약하고 타락한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의로운 사람이 될 수 있으며, 예수님께서 가지셨던 똑같은 믿음을 가진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가 될 수 있을까요?

1.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방법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그것은 죄인들이 그들의 죄와 철저한 타락과 잃어버린 상태를 깨닫게 하고 회개하도록 하는 그분의 놀라운 방법이며, 또한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때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율법의 정죄에서 구원해 주시며, 인간이 하나님과 그분의 계명 앞에서 새롭고 의로운 태도를 보일 수 있도록 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비밀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롬 2:13) 라고 성경은 말하는데, 분명한 것은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 3:20)는 말씀처럼 율법은 거룩하고 선하지만, 죄인을 의롭게 해줄 수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 의로운 율법이지만 율법을 범한 자를 무죄하다고 선언할 수 없는 것입니다. 율법은 완전한 의이므로 하늘에 갈 사람들은 모두 율법에 완전히 일치하는 의를 가진 자들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율법은 사람들에게 의를 나누어 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죄로 기울어지는 성향과 조상의 죄의 취약성을 유전으로 받고 태어난 인간이, 완전한 율법의 요구에 도저히 따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아무리 부지런히 일하고 열심히 행한다 할지라도 사람이 행하는 행위로는 율법이 요구하는 완전한 의와 표준에 이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며 어떻게 하여야 그 나라에 들어가는 데에 필요한 의를 얻을 수 있단 말입니까?

사도 바울은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였으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말한 직후에 이렇게 말합니다.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롬 3:24-26).

성경은 율법의 행위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2. 의는 선물입니다

“믿음으로 은혜로 의롭게 되었다!” 이 외에 의를 얻는 방법이 또 있을까요? 분명히 죄인이 의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은혜의 선물입니다. 의가 선물이라는 것을 바울은 로마서 5장 17절에 분명히 밝히고있습니다.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의가 선물이기 때문에 의의 보상인 영생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화목 제물로 세우시고 그를 통하여 모든 죄가 용서받도록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용서는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를 통하여 죄 없이함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용서와 더불어 그리스도의 흠없으신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것이며, 또한 실제로 우리가 죄에서 돌이켜 의로운 생애를 살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롬3:21-22)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의를 입혀 주십니다. 그리고 회개한 죄인에게는 그리스도의 의로 덮어 주셨기 때문에 더는 죄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제는 율법이 요구하는 의를 갖추게 되었는데 의의 근원으로부터 얻었기 때문에 이것이 진짜 의인 것입니다.

3. 겉과 속이 같아야 진짜 의로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거짓말하실 수 없는 분이시기 때문에 의롭지 않은 사람을 의롭다고 간주하고 의로 살짝 덮어 주신다면 하나님은 불의한 분이 되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슥 3:4)

그리스도께서는 의의 옷으로 입혀주실 떄, 죄를그냥 놓아두는 것이 아니라 없애버린 후에 의의 옷을 입혀주신다는 것입니다. 죄의 용서는 하나의 형식이 아니라 현실로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실제로 깨끗하게 죄 씻음을 받고 의롭다 하심을 받으면 철저한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 변화는 겉과 속이 같은 사람이 되는 변화입니다. 다시 말해 겉에 의의 옷이 입혀진 것처럼, 속도 의로운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새 옷을 입기 위해 더러운 옷을 벗듯이 죄를 벗어 버려야 합니다. 회개한 죄인은 진정으로 죄를 미워하게 되고, 죄를 버리며 마음속에 다시는 그 악한 죄를 짓고 싶은 마음과 의도가 없어지게 됩니다. 예수님의 놀라운 희생과 사랑을 진정으로 깨달은 사람은 그것이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명확한 개념처럼, 의의 옷을 입는다는 것에는 더러운 옷을 먼저 벗어버리는 것이 선재해야 합니다. 더러운 옷 위에 그냥 의의 옷을 덮어씌워 가리는 것이 아닙니다. 의는 회개하고 버리지 않는 죄를 덮는 가면이 아니기 떄문이지요.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하셔서 의롭다고 칭해 주시고(칭의) 의의 옷을 입혀주시면, 그는 의의 옷을 입은 사람으로 마음속의 의도와 모든 동기가 의로워지므로 실제 의로운 생애를 살게 되며 의로운 품성으로 꼴 지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4. 믿음의 의는 은혜의 파워를 믿는 것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과 약속을 믿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을 믿는 것이며, 그 믿음으로 의로워지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죄인을 용서하실때, 의의 옷을 입혀주실 뿐 아니라 마음속까지 의롭게 창조해 주신다는 사실을 믿음으로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죄인을 용서하시고 의의 옷을 입혀 주시며, 또한 정결한 마음을 주셔서 변화시키는 일이 모두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은혜는 용서받고 칭의를 받은 후, 같은 죄를 다시 반복하여 짓지 않도록 우리를 붙들어 주시는 능력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님 안에서 거룩하게 성화되며 영적으로 더 성숙한 사람으로 자라나게 하는 것(성화)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 은혜가 우리를 다스리며 이 은혜를 믿음으로 믿을 때에 우리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비밀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5. 복음의 비밀을 체험한 사람들이 고레스가 된다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는말씀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라는 말씀은, 바로 이 믿음의 의가 인간 속에 이루어지는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거듭난 마음속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히 떠나지 않고 임재하시는 것, 곧 마음속에 성령을 통해 예수님께서 끊임없이 역사하시며 좌정하시는 삶으로 주님의 능력과 은혜로 죄를 승리하는 일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이 땅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살 수 있게 되며 예수님의 성품을 닮는 것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속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셔서 영광의 소망이 되십니다.

이 “믿음의 의”의 비밀을 이해하는 일을 통해 짐승의 표 강요에도 굴하지 않고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남은 자손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이 비밀이 이루어진 사람,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체험을 한 사람들이 바로 환난을 이기고 마지막 선악의 대 쟁투에서 승리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사람들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이 복음의 비밀을 깨닫고, 마지막 때에 늦은비 성령을 충만히 받고, 온땅을 영광으로 환하게 하는 예수의 증인들이 준비되어야 할 때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며 그 일이 우리에게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음과 진리를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리로 온전히 성화된 사람들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실제적인 삶 속에서 진리가 살아 숨쉬는 사람, 말 뿐만이 아니라 진리로 성품이 온전히 꼴지어진 사람들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우리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성품을 통해 드러나는 진리의 빛 때문에 많은 영혼들이 진리로 나오게 되기를 바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성품의 빛, 진리의 빛 때문에 주님의 재림이 촉진되는 일이 생기도록,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이 일이 우리에게서 넉넉히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댓글 남기기

메시지를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