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강해 및 강의 성경의 예언들 {요한계시록 제2부} 서론2, 한눈에 보는 요한계시록과 밧모섬 탐방 – 손계문 목사

[성경의 예언들 49회] {요한계시록 제2부} 서론2, 한눈에 보는 요한계시록과 밧모섬 탐방 – 손계문 목사

15
0

 

어떤 사람들은 요한계시록을 굉장히 두려운 책으로 여기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의 보호와 관심이라는 주제를 계속 다루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의 중심이 뭘까요? 계시록의 중심은 짐승의 표도 아니고 아마겟돈도 아닙니다.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마지막 호소이며 구속사역을 완성하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그 하이라이트입니다. 그러므로 계시록을 읽으실 때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교회는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었습니다. 요한 당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의 정체성과 교회의 순결 나아가 생존자체에 관하여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이 처한 암담한 환경은 하나님께서 여전히 활동하며 다스리고 계시는지, 교회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러한 교회에 하나님은 밧모섬에 있는 요한을 찾아오셔서 교회의 미래와 인류의 미래에 대한 대 계시를 보여주셨습니다.

요한계시록의 내용은 그리스도의 승천 때부터 재림 때까지 기독교 역사를 총망라합니다.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에서부터 인류역사 마지막 국면인 재림 사이의 교회와 세상역사를 총망라하며, 특히 종말의 때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을 이해하는 Key는 카이아즘(Chiasm, 교차대구법)입니다.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카이아즘을 빼면 소설만 남습니다. Chiasm이란 히브리인들이 사용하는 문학적 구조를 가리키는 말인데, 오늘날 이렇게 많은 해석이 난무하는 이유가 바로 이 요한계시록의 카이아즘 문학적 구조를 무시했기 때문입니다.

요한계시록을 100번을 읽는다 해도 카이아즘을 모른다면, 대단히 산만한 책이란 인상을 주기 십상입니다. 이 카이아즘을 알면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수 있는 열쇠하나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요한계시록 예언 중에 성취된 것은 무엇이고, 안 된 것은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대한 답도 보너스로 얻게 됩니다.

이 시대는 미혹의 시대입니다. 우리는 정신 차려야 합니다. 이 시대는 기만의 시대입니다. 평생을 믿었는데 헛 믿은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누가 빛을 받고 광명 가운데로 나올 것인가?

깨끗하고 순결한 자들, 하나님만을 삶의 우선순위로 모시고, 주님의 말씀이라면 어떤 손해도 기쁜 마음으로 감당할 준비가 된 자들, 세상의 헛된 욕망과 꿈을 좇아 인생을 허비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사랑하는 그야말로 하나님의 참된 백성들을 이 마지막 시대에 부르고 계십니다.

그 부르심에 응답할 준비가 되었습니까!

■ SOSTV 기독교방송
연락처: 1544-0091 / sostvkr@hotmail.com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sostv1004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ostvnetwork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SOSTV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