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강해 및 강의 성경의 예언들 대주의 종말론의 허구(모든 유대인이 구원을 받는가? 롬9-11장) – 손계문 목사

[성경의 예언들 35회] 대주의 종말론의 허구(모든 유대인이 구원을 받는가? 롬9-11장) – 손계문 목사

20
0

요즘 성서 신학적으로 참 난잡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신사도운동이니, 메시아닉쥬니, 태음력 안식일이니 기독교만큼 이단과 분파가 많은 종교도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마지막 시대에 이스라엘이 민족적 구원의 역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선민이기에 마지막 그 은혜를 베푸신다는 그럴듯한 가설인데, 이러한 믿음이 인류역사의 끝에 이르러오는 여러 가지 종말론과도 연결돼 있어서 이 문제에 대해 우리가 분명히 알고 있어야 택한 자 까지도 미혹케 하는 거짓된 가르침에서 안전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선택된 민족은 버림받을 수 없을까요? 한 번 얻은 구원은 잃어버릴 수 없단 말인가요?

이스라엘 민족이 마지막 시대에 찬란한 영광을 회복하고 역사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요?

세대주의란 무엇인가요?

로마서 9∼11장은 바울이 유대인과 이방인에 관한 문제,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에서 각각 그들이 맡은 역할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메시야로서 예수를 거절했지만 이방인들은 그분을 받아들인 것을 대조하면서, 바울은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11:26)고 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이 구절만 액면 그대로 보면, 언젠가 온 유대 민족이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바울이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는다.”

그래서 이 말씀을 세대주의 신학의 근간으로 삼고 있습니다. 과연 이 말씀이 모든 유대민족이 다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일까요? 로마서 9장~11장의 말씀을 마지막시대 “이스라엘의 회복”으로 해석하는 이들이 많은데, 과연 바울이 전하려고 한 뜻은 무엇일까요?

바울신학의 진수를 말씀을 통해 확인하세요!

▶ 손계문 목사의 [이것이 그리스도인이다] 스토리 채널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스토리 채널 소식 받는 방법 ① 카카오스토리 앱을 설치합니다. ② “친구찾기”에서 [이것이 그리스도인이다]를 검색하세요. ③ 소식받기를 누르세요. ④ [이것이 그리스도인이다] 스토리 채널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별을 클릭(☆→★)하시면 새글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계문 목사의 [이것이 그리스도인이다] 스토리 채널 바로가기 ▶ https://story.kakao.com/ch/oneway/app

■ SOSTV 기독교방송 연락처: 1544-0091 / sostvkr@hotmail.com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sostv1004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ostvnetwork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SOSTV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